하이든은 교향곡의 아버지로 교향곡과 현악 사중주곡을 개발했 고 소나타 형식을 완성시켰다. 저 유명한 12곡의 "잘로몬 교향곡"을 비롯한 104곡 의 교향곡과 유명한 현악4중주곡 "종달새"(No.67 in Dmajor "Lenchen" op.64-5)를 비롯하여 4중주곡이 80곡 이상이 되며, 30곡이 넘는 피아노 3중주곡, 50곡이 넘 는 피아노 소나타, 그 밖의 작품으로 성악곡 미사, 모테트, 칸타타, 오라토리오, 민요의 편곡 등도 그의 교향곡이나 4중주곡 못지 않게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특히 헨델의 메시아에 감명을 받아 작곡한 "천지창조", "사계'와 "전쟁미사" 등은 고 금의 명곡으로 꼽히고 있다.

II. 오라토리오 천지창조
하이든은 종교음악에도 적지 않은 작품 을 썼다. 이 작품은 그가 1791년과 1794년 2회에 걸쳐 영국을 방문했을 때 헨델의 '메시아'를 듣고 감격한 나머지 후년에 작곡하게 되었다. "천지창조"의 대본은 영국의 시인 리들리(Lidly)가 헨델을 위해 존 밀턴의 실낙원과 구약성경의 창세기 를 소재로 하여 쓴 것이다.
"천지창조"는 1798년 4월 29일 비인의 시바 르쯔베르크 궁정에서 초연되어 절찬을 받았는데 이것은 그의 음악의 총결산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이든의 오라토리오 "천지창조"는 헨델의 영향 없 이는 작곡되지 않았으리 만큼 영향을 받았으나 기악 부분에서 뚜렷한 특징을 보이 며, 또한 하이든풍의 경모한 정취가 곳곳에 풍기고 있으며, 하이든 특유의 친숙하 기 쉬운 아름다운 멜로디로 그의 천품을 잘 표현했다. 아리아는 화려하고 기교적 인 이태리풍과 간결 소박한 매력이 있는 독일 민요풍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내용은 천지만물을 창조한 하나님을 찬미한 것으로 신교도 정신을 가진 조 물주의 권위를 구가한 것이다. 전곡은 3부 34곡으로 되어 있는데, 배역은 천사 가 브리엘과 이브, 천사 우리엘, 천사 라파엘과 아담 등으로 되어 있고, 총 연주 시 간은 1시간 30분 가량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