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바람 나는 건강 10훈
1. 자연으로 돌아가라.
먼저 자연 환경으로 돌아가라. 장수촌은 공기 맑고 물 좋고 병원 없는 곳이다. 유럽에 장수촌으로 유명한 곳이 있는데, 그 장수촌에는 지난 5년 사이에 단지 한 사람 이외는 죽은 사람이 없다고 한다. 그 죽은 사람이 누구냐고 물어 보니 의사선생님이라고 한다. 의사 선생님이 죽은 이유는 환자가 없어 굶어 죽었다고 한다. 과연 장수촌은 장수촌이다.
공기 맑고 물 좋은 장수촌에서 살 수 없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건 주말 마다 산을 찾아 몸을 정화하는 일이다.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산행을 하라. 도회생활로 찌들은 몸을 맑은 공기로 깨끗히 씻어내라.
그리고 가공식품을 피하고 자연식품을 먹어라. 농약, 비료,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산물을 이용하라.
2. 잘 먹어라.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고칠 수 없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고 했다. 밥이 보약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루 세끼를 다 찾아 먹고 음식을 골고루 먹되 과식을 하지 말아야 한다. 과식하면 암(癌)이 잘 온다고 한다.
’암(癌)’ 자(字)를 잘 보면 입구(口) 세 개 있고 그 밑에 뫼산(山)이 있다. 입이 세 개가 되도록 산같이 많이 먹으면 암이 온다는 뜻이다. 그리고 짜고 맵고 뜨거운 것은 피하라. 우리나라 국민이 암 환자가 많은 이유 중에 하나가 너무 짜고 맵고 뜨거운 것을 먹기 때문이다.
3. 잠을 잘 자라.
잠을 잘 자는 것은 산삼을 먹는 것보다 낫다고 한다. 산에 산삼 캐러 가지 말고 잠을 푹 자는 것이 낫다. 산삼 캐러 가도 우리 눈에는 잘 보이지 않는다. 잠을 잘 때는 낮이고 밤이고 잠이 올 때는 무조건 자는 것이 제일 좋다.
그리고 하루 8시간 정도를 깊은 단잠을 자는 것이 좋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더없이 좋다. 일찍 자게 되면 깊은 단잠이 오는 멜라토닌이 많이 분비되고 성장호르몬이 증가되며 성호르몬이 증가되어 더욱 건강해진다.
4. 많이 움직여라.
몸을 돕는 데는 식보(食補), 약보(藥補), 행보(行補)가 있다. 과거 우리 조상들은 많이 걸었기 때문에 행보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반해, 먹을 것이 없고 약이 없어 식보와 약보를 다 하지 못해서 건강을 돕지 못했다. 지금은 완전히 반대다. 식보와 약보는 넘칠 정도인데 행보가 부족해서 건강이 크게 나빠지고 무기력해지고 있다. 반드시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 원리는 숨이 조금 차도록 하고 하루에 30-60분 정도로 일주일에 3-5일 정도하면 된다. 의사선생님이 병원에도 있지만 우리 몸에는 두 다리가 의사다. 분명한 것은 우유를 받아먹는 사람보다 배달하는 사람이 더 건강하다.
5. 담배를 끊고 술을 절제하라.
담배 연기 속에 발암물질이 50종 독성물질이 4,000종이 들어 있다고 한다. 담배는 마약 중에 마약이다. 담배 속에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등 혈관벽을 자극하여 고무풍선같이 부풀어 오른다.
독성물질이 혈전을 만들어 혈관을 타고 다니다가 뇌혈관을 막으면 뇌경색, 심장혈관을 막으면 심경색이 되는 것이다. 술도 몸에 해롭기 때문에 술을 꼭 먹고 싶으면 술주(酒)자를 보면 물수(水)변에 닭유(酉)자다. 이는 닭이 물을 먹듯시 술을 먹어라 는 뜻이다.
닭이 물을 먹을 때는 어떻게 먹나. ‘물 한 모금 입에 물고 하늘 한번 쳐다보고’ 조금 조금씩 먹으라는 뜻이다. 또 한 가지 뜻은 닭유(酉)자 하루 중에 유시(酉時)를 말한다. 술을 먹을 때는 하루 중에 유시에 먹어라. 유시는 닭이 잠자리에 들어 갈 때를 말한다.
닭은 겨울에는 5시에 잠자리에 들어가고 여름에는 7시에 잠자리에 들어간다. 그래서 술을 먹되 닭이 잠자리에 들어가는 시간 유시인 오후 5-7시 사이에 닭이 물을 먹듯이 조금 먹고 집에 일찍 들어가라는 뜻이다.
6. 목욕을 자주하라.
소의다욕(少依多浴)이란 말이 있다. 옷은 얇게 입고 목욕은 자주하라는 뜻이다. 목욕은 먼저 혈관을 열어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한다. 그래서 각 조직에 산소와 영양물질을 잘 공급하고 조직에 생긴 노폐물과 탄산가스를 빨리 빨리 제거 해준다.
그리고 피부가 깨끗해져서 피부암에서 해방될 수 있다. 목욕 후에 갈증이 나면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다. 이때 소금을 약간 곁들이는 것이 더 없이 좋다. 사우나 실에 소금을 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7. 많이 베풀어라
욕심은 건강을 크게 해치게 되나 베풀게 되면 건강이 크게 좋아진다. 그 이유는 베푸는 마음을 가지게 되면 뇌 속에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 베타엔돌핀, 노에피네피린등 10가지 이상이 동시에 분비되어 온몸이 건강해 진다고 한다.
죽을병이 걸린 사람이 베풀고 베풀었더니 건강이 회복된 사람이 많다고 한다. 그 대표적인 인물이 록펠러다. 록펠러는 53세 세계적인 큰 부자가 되었는데 몸은 다 망가져서 죽게 되었다. 자기가 깨달았다. 내 몸에 돈독이 올라서 이렇구나! 깨달은 후에 베풀고 베풀었는데 그 후에 건강이 회복되어 98세까지 장수했다고 한다.
어릴 때 가난하게 자란 자는 돈 돈 하다가 나중에 돈독이 올라서 죽고 부자로 태어난 자는 돈의 가치를 몰라 나중에 돈이 없어서 굶어서 죽는다.
8.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라.
몬토리얼 대학에 한스세리박사는 이런 실험을 했다. 쥐들이 평화롭게 놀고 있는데 매일 아침 고양이를 지나가도록 했다. 일주일 후에 그 쥐의 위를 보니 위궤양이 걸려 있고 심지어는 쥐 심장이 망가지고 위에 천공이 나 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한다.
이 만큼 스트레스는 온몸을 망가뜨리게 한다. 될 수 있는 대로 화를 내지 말아야 한다.
화내는 사람의 입김을 고무풍선에 받아 냉각을 시키면 액체로 바뀌는데 이 액체를 주사기에 주었더니 쥐가 3분 동안 발작하다가 죽었다고 한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남에게 주지도 말고 받지도 말아야 할 것이다.
9. 많이 웃어라.
일소일소(一笑一少)란 말이 있다. 한번 웃으면 한번 젊어진다는 뜻이다. 이것은 현대의학으로도 입증된 진리이다. 하루에 한번만 웃으면 수명이 이틀 동안 연장된다고 한다. 그러면 매일 웃으면 어떻게 될까. 우리 인간은 동물에게 없는 것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웃음보라고 한다. 동물은 웃음보가 없기 때문에 웃을 수가 없다.
왜 우리에게만 웃음보가 있는가? 그것은 아마 많이 많이 웃고 건강 하라고 조물주가 우리에게만 웃음보를 준 것이 아니겠는가. 영어단어 중에 가장 긴 단어는 1.6Km나 된다. 그것이 바로 Smiles, 웃음이다. S와 S사이에 1mile거리인 것이다. 1mile이 1.6Km가 아닌가. 이것은 길게 길게 오래 오래 웃으면서 건강 하라는 뜻이다.
10. 건강체크를 잘 하라.
일년에 한번씩은 꼭 건강체크를 하라. 그 이유는 오늘날 성인병인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암 동맥경화 등은 고통 없이 체내에서 진행되기 때문이다. 몸 속에 진행되어도 자각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 속이 더부룩해서 병원에 찾아가면 암이 아닐 것 같으면 괜찮으나 암 같으면 이미 2-3기정도 진행되었다고 한다.
암이 몸 속에 진행되어서 1Cm자라는데 5-10년 걸린다. 이때를 초기라고 하고 1Cm자란 상태를 1기라고 하는데 1기 이전에는 본인이 전혀 모른다. 그러니 정기적인 건강 검진이 꼭 필요한 것이다. 초기에 발견이 되면 95%이상 완치가 가능하다.
끝으로 “人命在天이라” 인간의 수명은 하늘에 달려있다고 한다. 그러나 본인은 이런 제안을 하고자 한다. “天命在人이라” 하늘의 명도 사람에게 많이 달려 있다. 우리가 건강관리 잘하면 100수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남은 한 해도 건강10훈을 잘 지켜 건강하고 신바람 나는 삶을 사시는 독자들 되기를 바란다.
(황수관/연세의대 외래교수)
출처 : 올드뮤직의 향기
글쓴이 : 사이버 원글보기
메모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오르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100가지 방법 (0) | 2007.11.03 |
---|---|
[스크랩] 양파의 53가지 효능 (0) | 2007.11.03 |
[스크랩] 닭에게서 배우는 `건강하게 사는 비결` (0) | 2007.11.03 |
[스크랩] 자연을 먹는 식사,생식 (0) | 2007.10.29 |
[스크랩] 뱃살 뺄 수 있는 하루 15분 운동법 (0) | 2007.10.29 |